This too shall pass!

힘들때 이렇게 극복했다. 본문

My Mind

힘들때 이렇게 극복했다.

아이씨 2011. 8. 10. 18:05
펌 : 위키 트리
위크 트리 원문 링크


일부만 발췌.

다시 되새겨보자.


고민과 도전

흔히 도전이라고 하면 자기가 가지고 있던 것을 다 버리고 새로운 미지의 세계로 뛰어드는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미지의 세계에 대한 전문성을 일정 정도 쌓을 때까지는 기존의 일을 병행하다가 최종적으로 새로운 일을 선택하는 것도 도전일 수 있다.

 

환경운동을 하고 싶다고 해서 기존의 일을 정년퇴임하고 나서 환경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말마다 환경운동을 병행하면서 전문성과 탐색의 시간을 갖고 정년퇴임을 하면 그 때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해가도 된다. 두 배의 노력과 긴 탐색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 도전이다.




적성 

세상에 처음부터 재미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가. 마약, 도박 말고 거의 없다. 고통의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다음에 기쁨을 느끼는 것이다. 재미있어 보이는 것이 가장 적성에 안 맞을 수도 있다.




가치관

어떤 것이 내게 중요하고 어떤 것이 내게 중요하지 않는가 볼 수 있는 나의 기준과 잣대이다. 가치관이 바로 서야 가치관의 기준에 알맞는 일의 목표를 세우게 된다. 그 목표를 향해 성실하게 나아가는 과정이라면, 결과에 상관없이 보람 있게 살 수 있다.




힘들때는?

저는 힘들 때 절대로 다른 사람들과 비교를 안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힘들 때는 위만 쳐다 보지 말고 아래를 내려다보라. 내가 해놓은 것 없는 것 같은데 아래를 내려다보면 해 놓은 것이 많이 보인다. 

그리고 목표를 정한다. 목표가 달성되면 자기가 자기에게 선물을 주는 거다. 영화를 본다던지 자신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주는 거다. 

또 하나는 무조건 걷는 것이다. 절망에 휩싸이면 회사 안에서 해결이 안 된다. 그래서 저는 무조건 걷는다. 2시간 정도 걸으면 머리가 좀 맑아진다.



성공이란?

성공은 사람마다 다르다. 사회에서 일방적으로 보는 잣대와 기준, 돈이 많거나 권력이 있거나 그것은 성공의 기준이 아니다. 자신이 죽는 순간에 돌아봤을 때 내 인생이 행복했느냐 판단하게 하는 게 성공의 기준이다. 





Comments